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등으로 정해진 시스템의 테두리 안에서 각각의 사용자들이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하며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스스로 생성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다.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소셜미디어 형식에는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포럼, 사진 또는 동영상 공유서비스 등이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다양한 형식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슬 홍보하는 것”을 말하며, 기존 및 잠재 고객, 기존 및 잠재 직원, 언론, 일반 대중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다루는 행위까지 포괄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종류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바이럴 콘텐츠”, “사용자 생성 콘텐츠”, “실시간 추적” 의 3가지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바이럴 콘텐츠
“온라인 상의 확산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소셜미디어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용자 스스로 만들고 게시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실시간 추적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함에 있어서 콘텐츠나 메시지의 전파 과정과 도달 여부, 고객의 참여 정도 등의 지표를 다양한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말한다.
모바일 소셜미디어 앱
크게 위치 및 시간 기반 유형, 위치 기반 유형, 시간 기반 유형, 위치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유형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활동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훨씬 투명하게 함으로써 양자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수동적 접근 전략이란,
“브랜드, 상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을 수집하는 도구로써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능동적 접근 전략이란,
“고객들과 보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거나,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정밀한 타깃팅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모델의 구축 단계 :
1) 적합한 소셜미디어의 선택 2) 재무계획 수립 3) 소셜미디어 관리 조직 구조 수립 4) 타깃 설정 5) 상품/서비스 홍보 활동 6) 성과 측정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의 참여(Engagement)란,
“고객 및 잠재 고객들이 소셜미디어 플랫폼 상에서 브랜드와 상품/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일컫는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고객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3단계의 작업이 필요하다. 1) 소셜 이슈의 정도 확인 2) 도와줄 인플루언서와 관계 맺기 3) 균형잡힌 반응의 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