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1일 목요일

SNS마케팅 - 디지털 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 이해


1. 디지털 비즈니스



디지털 비즈니스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간의 경계를 와해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 입니다.
가령 예를들어 우리가 인터넷(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에서 '**동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수 많은 포스팅 광고가 대표적이죠.




디지털 비즈니스는, 
사람과 비즈니스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수익과 효율을 높이는 요소까지 연결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 입니다. 
예전에는 가게를 오픈하면, 전단지 등의 홍보만 주력했던 반면에. 요즘에는 인터넷에 대대적인 홍보로 그 동네 주민이 아닌, 다른 동네 사람까지 가게의 손님이 되는 것이지요.



Cell 1


온라인에서 판매와 마케팅까지 모두 하는경우.아마존, G마켓, 옥션, 이베이, 11번가 등이 이 영역에 속합니다.


Cell 2


온라인에서 마케팅, 오프라인에서 주로 판매하는 경우.자동차광고로 예를 들면, 배너광고나 검색광고 등의 인터넷 마케팅을 하고, 자동차는 대리점에서 보고 수령하는 경우 입니다.






Cell 3


판매는 주로 온라인에서 하고, 홍보를 오프라인에서 하는 경우입니다.이 영역에 속하는 비즈니스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굳이 찾아본다면 옥션, 구글, 야후, 네이버 등의 업체를 들 수 있는데. 이들 기업은 대부분의 수입이 온라인에서 발행하지만, TV등의 전통 매체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오프라인 광고에 큰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Cell 4



오프라인에서 마케팅,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로 팔리는 경우입니다.cell 2와 비슷한듯 싶죠? 디지털 마케팅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영역으로 모하메드는 설명하였습니다. 과연 어떤 비즈니스 업체가 이 영역에 속할까요? b2c에서 선뜻 이 영역에 속하는 업체는 찾기 힘들 것 입니다.







2. 디지털 마케팅





미국의 저명한 경영학자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마케팅을 이렇게 정의 하였습니다.(Kotler,1980)




마케팅은 적절한 때와 장소, 시간에
적절한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가격 및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프로모션을 통해 
적절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다시 말해,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산된 제품 및 서비스를, 적절한 시간, 가격, 장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즈하고, 프로모션 활동을 수행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컨버전스




20여 년 전만 하더라도국내 매체는 이른바 4대매체(지상파 방송, 신문, 잡지, 라디오)가 전부였습니다.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의 등장 이후 기존의 전통적 매체들과 더불어 모바일 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등과 같이 디지털 컨버전스가 가져온 다양한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매체 시장은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2) 능동적인 참여형 소비자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가 새로운 형태로 변하고 있습니다.아래와 함께 예를 들어보죠.


A제품을 4대매체를 이용한 광고
입소문 or 광고로 A제품을 알게 됨

소비자가 A제품을 구매


과거에는 이런 형태였다면, 지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가 필요한 물품이 생김.
인터넷 등으로 정보를 탐색함. (후기 등등)

구매 후 자신의 후기를 남김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소비자의 역활 증대는,기존의 소극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던 일방향적 푸시 마케팅의 효과를 극감시키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변화된 소비자의 역할에 맞춘 양방향적 참여유도형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3) 소비자 경험 중심의 옴니채널 유통구조


기존에는 물건에 대한 소비의 수요가 항상 존재했기 때문에,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소매상들은 서로 물건을 가져다 팔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소비자 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매장에서도 물건을 구매 할 수 있죠.SNS등의 인터넷으로 물건을 살펴보며, 여러 사이트에서 가격을 비교합니다. 모바일 또는 여러 장소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옴니채널시대가 도래한 것이지요.









3. 디지털 광고의 개요와 종류


최근 광고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광고, 소비자, 기업의 관계가 새롭게 규정되고 있기 때문에 광고의 넓은 개념을 정의하는것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소셜미디어,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은 광고인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죠.


ATL-BTL 구분법


ATL은 'Abov the Line'의 약자로, 주로 기존의 전통 매체를 의미하며, BTL은 ;Below the Line'의 약자로, 주로 비전통적 매체를 일컫는다.


POE 구분법


매체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P는 구입 미디어를 의미, O는 소유 매체, E는 획득 미디어를 의미합니다.
P : Paid, 높은 파급력에 기반하여 브랜드 인지를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O : Owned, 상세한 상품 정보를 기술할 수 있어 브랜드의 경험을 높여준다.E : Earned,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이야기 함으로서, 기업은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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