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디지털 마케팅 등장 배경에는
1) 산업 및 시장의 변화
2) 고객의 변화
3)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
4) 마케팅변화
등 다양한 요인을 포함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개념은, 디지털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고자 하는 전략적인 활동을 말하며, 디지털 상의 사이버 공간을 통해 수행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쉽게 N사의 블로그를 보면 물건 홍보 마케팅등이 그 중 하나죠.
구분 |
대중마케팅 (mass marketing) |
표적마케팅 (target marketing) |
일대일마케팅 (1 to 1 marketing) |
마케팅 대상 | 다수의 대중 | 선별된 표적집단 | 개인 |
마케팅 목표 | 시장점유율, 매출액, 고객만족도 | 고객점유율, 고객만족도, 매출액 | |
시장접근방법 | 비차별적 마케팅 | 차별적/집중 마케팅 | DB/인터넷 마케팅 |
핵심 경제원리 |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cale) | 범위의 경제(economics of scope) | |
마케팅 초점 | 제품관리 | 고객관리 | |
커뮤니케이션방법 | 일방향(one-way) | 양방향(two-way) |
이 디지털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리적 장소에 한계에 국한 되지 않는다.
(2) 효율적인 타기팅이 가능하다.
(3)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4) 광고분량에 제한이 없다.
(5) 효과 측정이 비교적 용이하다.
그렇다면 이 디지털마케팅을 계획하기 위해선 어떤 준비과정을 거처야 할까요?
마케팅의 활동 계획을 통하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가에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을 위의 그림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홍보안이 아닌, 전략적인 분석이 필요할 때 입니다. :)
2. 디지털 마케팅 환경 분석
디지털 마케팅 일반 환경이란?
사회의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입니다. 비특정적 요인으로 경제적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국제적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환경은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거시환경 혹은 일차환경으로 불려지기도 하며 기업에 포괄적인 영향일 미칩니다.
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분석
트랜드의 의미는 경제변동 중에서 장기간에 걸친 성장·정체·후퇴 등 변동경향을 나타내는 움직임입니다.
가령 예를들어 <2017년 검색 트렌드 10대 키워드>등이 예시가 될 수 있죠.그 해에 어떤 키워드들을 많이 검색했는지, 어떤것이 인기였는지가 마케팅 전략의 주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키워드등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 광고"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단, 개인아이디는 안되고 사업자번호로 가입 하여 확인이 가능한데.
예를들어 <치킨>이라는 단어로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얼마나 검색되는지, 연관검색어는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마케팅의 STP전략
공략 시장을 정했다면, 마케팅 전략 대상을 설정한 뒤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무조건 적인 광고가 아닌, 각각 세분화한 전략적인 분석이 중요하지요.이 내용은 디지털마케팅 교재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http://dmp.or.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