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비즈니스 시장
디지털비즈니스 시장은 스마트폰이용 증가와 SNS 이용자 수의 급증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입니다.
디지털비즈니스 시장은,
빅데이터와 IoT, 그리고 실감형콘텐츠인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활용등의 신기술 적용으로 시장변화를 가지게 됩니다.
빅데이터와 IoT
빅데이터와 IoT 활용으로 데이터분석 능력이 강화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새로운 고객 니즈 소스를 발견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짐.
모바일웹 2.0
모바일웹 2.0의 특징은 초고속 무선망 활용, XML과 XHTML 중심의 콘텐츠 처리와 웹표준, 웹 접근성 가능, 보다 쉽고 개방적인 브라우징 환경 제공, 개방형 서비스와 개방형 비즈니스 확산을 들 수 있음
실감형콘텐츠(AR/VR)
■ 실감형 콘텐츠는 ICT를 기반으로 인간의 감각과 인지를 유발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 및 감성을 확장하는 기술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마치 어떤 실제의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가상의 세계를 구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머리에 착용하는 화면장치(HMD, 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시각적, 청각적 정보를 제공하고, 손이나 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입력장치를 활용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 존재하는 환경에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법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마치 어떤 실제의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가상의 세계를 구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머리에 착용하는 화면장치(HMD, 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시각적, 청각적 정보를 제공하고, 손이나 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입력장치를 활용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 존재하는 환경에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법
빅데이터란?
■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수십 테라바이트)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 빅데이터는 정형화(Structured)된 데이터, 반정형화(Semi Structured) 데이터, 비정형(Unstructured)데이터로 구분
■ 빅데이터는 물리적 하드웨어로부터 시작해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로 확장되는 플랫폼으로 정의
■ 빅데이터의 특성은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복잡성의 증가로 볼 수 있음
■ 빅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의 ‘자원’, 빅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및 데이터 분석 기법 등의 ‘기술’, 그리고 빅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대표되는 ‘인력’의 3요소가 필요
■ 빅데이터 마케팅 4P는 Performance(성과), Personalization(개인화)과 Preference(선호도), Prediction(예측), Privacy(개인정보)
■ 빅데이터는 정형화(Structured)된 데이터, 반정형화(Semi Structured) 데이터, 비정형(Unstructured)데이터로 구분
■ 빅데이터는 물리적 하드웨어로부터 시작해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로 확장되는 플랫폼으로 정의
■ 빅데이터의 특성은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복잡성의 증가로 볼 수 있음
■ 빅데이터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의 ‘자원’, 빅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및 데이터 분석 기법 등의 ‘기술’, 그리고 빅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대표되는 ‘인력’의 3요소가 필요
■ 빅데이터 마케팅 4P는 Performance(성과), Personalization(개인화)과 Preference(선호도), Prediction(예측), Privacy(개인정보)
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로 센서를 내장하고 있는 사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각각의 사물들이 제공하던 것 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로 정의
■ 사물인터넷 시장참여자는 센서·칩 생산업체, 모듈 제조업체, 단말기 제조업체, 플랫폼 및 솔루션업체, 통신업체, 서비스업체로 구성됨
■ 사물인터넷 구조를 기능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4가지 영역은 데이터 생성, 데이터의 전달을 위한 연결, 데이터의 수집, 저장, 가공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처리, 서비스 제공으로 봄
■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센서나 디바이스 등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가치 및 서비스로부터 이루어지는 사업 및 이익 창출 방식이라고 정의
■ 사물인터넷 유형을 올인원 사물인터넷과 애프터마켓형 사물인터넷으로 구분
■ 사물인터넷 시장참여자는 센서·칩 생산업체, 모듈 제조업체, 단말기 제조업체, 플랫폼 및 솔루션업체, 통신업체, 서비스업체로 구성됨
■ 사물인터넷 구조를 기능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4가지 영역은 데이터 생성, 데이터의 전달을 위한 연결, 데이터의 수집, 저장, 가공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처리, 서비스 제공으로 봄
■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센서나 디바이스 등으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가치 및 서비스로부터 이루어지는 사업 및 이익 창출 방식이라고 정의
■ 사물인터넷 유형을 올인원 사물인터넷과 애프터마켓형 사물인터넷으로 구분
댓글 없음:
댓글 쓰기